수퍼의 이론 직업발달 이론은 모든 발달이론들 가운데 가장 종합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들에 의해 일반적으로 지지되었던 발달적 개념들에 타당한 설명을 제공한다. 수퍼는 이와 같이 동시대의 진로선택 발달이론가들의 이론을 반박하며 진로발달과정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현상들을 아우를 수 있는 종합적인 이론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러한 그의 시도는 '전 생애-생애공간이론'이라는 모든 진로 이론 중 가장 포괄적인 이론을 만들기에 이르렀다.
수퍼는 진로발달을 전 생애, 생애역할, 자아개념 등 크게 세 가지 개념으로 이론화 하였고, C-DAC모형을 통해 이론과 상담현장을 접목하려 하였다. 전 생애-생애공간이론은 수퍼가 제안한 다음의 14가지 가정을 토대로 한다.
1) 각 개인은 능력, 성격, 필요, 가치, 흥미, 특질, 자아개념이 서로 다르다.
2) 사람들은 각기 이러한 특징들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직업에 어울리는 자격을 갖추게 된다.
3) 각 직업은 특정한 능력과 성격특성을 요구한다.
4) 직업선호, 역량, 여건, 자아개념 등은 시간의 흐름과 경험의 정도에 따라 변한다. 다만, 사회학습의 산물인 자아개념은 청소년 후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연속적인 선택과 적응선상에서 점차 안정적이게 된다.
5) 이러한 자아개념의 변화과정은 성장, 탐색, 확립, 유지, 쇠퇴 등의 일련의 대순환 생애 단계를 거친다. 이러한 단계는 또한 탐색기 내의 환상, 잠정, 현실기로, 확립기 내의 시도기와 안정기 등으로 다시 세분화되어 나누어진다. 소순환은 각 단계 사이의 전환기에 발생한다. 개인은 이 전환기 중에 힘의 감소, 인력 수요 유형의 변화, 질병이나 사고, 또는 기타 사회 경제적 및 개인적 사건 등으로 불안정한 시기를 겪는다. 이러한 불안정한 진로 전환기에는 신성장, 재탐색, 재확립기가 포함된다.
6) 진로유형의 특성은 부모의 사회 경제적 수준, 지적 능력, 교육, 기술, 성격특성, 진로성숙도, 기회 등에 의해 결정된다.
7) 특정 생애 진로단계의 맥락에서 환경의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은 개인이 이들 요구에 대처하는 준비도에 달려 있다. 진로성숙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의 집합체로서 이전 단계와 하위 단계의 요구에 대응하는 능력의 정도를 의미한다.
8) 진로성숙도는 가설적인 구인이며 단일한 특질이 아니다. 진로성숙도의 조작적 정의는 지능처럼 세밀하게 개념화되기는 어렵지만, 이에 대한 정의는 지능보다는 간결하면서도 포괄적인 방식으로 개념화될 수 있다.
9) 생애 단계를 통한 진로발달은 능력과 흥미를 성숙시킴으로써 그리고 현실검증과 자아개념의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지도될 수 있다.
10) 진로발달 과정은 직업적 자아개념의 발달과 실행과정이다. 자아개념은 타고난 적성과 신체적 특징, 여러 역할을 관찰하고 수행하는 기회,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산물로서 통합적이고 타협적인 과정이다.
11) 개인과 사회적 요인, 자아개념과 현실 간의 통합과 타협의 과정은 역할수행과 피드백을 통한 학습의 과정이다.
12) 직업만족과 생애만족은 개인의 능력, 필요, 가치, 흥미, 성격특성, 자아개념에 따라 다르다.
13) 직업만족도는 자아개념을 실행할 수 있는 정도에 비례한다.
14) 직업은 대부분의 남녀에게 삶의 중심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특정한 직업이 없거나 직업 자체가 그들에게 주변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데, 이들에게는 여가활동과 집안일 등이 중심이 될 수 있다. 성 역할 고정관념, 역할 모형, 인종적 편견, 기회구조 등은 개인차와 마찬가지로 직업인, 학생, 여가인, 집안일 등의 역할에 대한 선호에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진로 자아개념
수퍼는 진로발달을 진로에 관한 자아개념의 발달이라고 보았다. 사람은 아동기부터 일의 세계에 관한 놀이, 학습, 취미와 같은 여러 경험을 통해서 일과 관련된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또한 학교, 또래, 가정, 직장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과 흥미를 확인하고 일에 대한 가치, 흥미, 태도를 형성해 나간다. 나아가 개인은 일생의 여러 단계를 살아가면서 다양한 역할들을 맡고 여러 가지 사회적 기대를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 속에서 개인은 '나는 이것을 좋아하고 잘 하는구나', '가족들은 내가 이것을 하길 바라는구나' 와 같은 자신에 대한 특정한 개념, 진로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자아개념의 형성 과정에는 다양한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개인적 요인에는 개인의 적성, 능력, 흥미, 가치, 지능 등이 있으며 환경적 요인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사회적 상황, 경제상황, 노동시장 등이 있다. 이러한 여러 영향 요인과 상호작용하면서 개인은 삶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역할에 관한 자기개념을 형성한다.
자아개념은 일종의 사회학습의 산물인 동시에 성장과 쇠퇴의 변화과정을 겪는다. 개인은 아동기부터 청소년기,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를 거치면서 여러 가지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자아개념도 변화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사회적 역할의 변화 속에서 개인의 흥미, 가치, 능력이 변하게 되고 사회적 상황과 기대가 변할 수 있다. 이렇듯 개인은 삶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여러 발달과업을 수행해 나가면서 과거의 자신과 현재의 자신에 대한 개념이 고정되지 않았다는 것을 경험한다.
수퍼는 아치웨이 모형과 생애진로 무지개 모형을 통해 다양한 개인적, 상황적 결정 요인이 전 생애과정에서 개인이 수행하는 생애역할의 군집을 형성하고 이러한 개인 및 상황적 결정 요인이 자아개념 발달에 횡단적, 종단적 과정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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